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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 이런 느낌 너무 좋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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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짐승일 at 01/17
원화가 이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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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입니다.... 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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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학교에서 배운 101가지'라는 책 중에서...
"아~ 그렇군~!!! "했던 내용....

건축 공간의 경험은 그곳에 어떻게 도착하느냐에 크게 좌우된다.
높고 밝은 공간은 천장이 낮고 조명이 어두운 공간과 대조될 때 더 높고 밝다는 느낌을 준다. 기념비적인 공간이나 신성한 공간은 순서상 맨 끝에 배치될 때 더 깊은 인상을 남긴다. 북향의 공간을 통과하여 남향 창문이 있는 방에 도달한 사람은 훨씬 강한 인상을 경험한다.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공간 환경을 지나는 경로를 풍요롭게 하려면 '거절과 보상'을 이용하라.
건물이나 마을, 도시를 지나면서 우리는 주위 환경에서 자신의 필요와 기대에 맞는 시각적 연결고리들을 찾는다. 충분한 연결고리가 만들어져야 만족스럽고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거절과 보상'이 풍부한 경험을 만든다. 길을 설계할 때 먼저 보행자에게 분명한 목표물(계단, 건물입구, 동상 등)을 보여주었다가 잠시 시선에 보이지 않도록 가린다. 그 다음에는 다른 각도나 새로운 디테일을 두번째로 보여준다. 보행자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길을 만들어서 새로운 호기심을 만들고 잠시 길을 잃은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 그 뒤에 또 다른 흥미로운 경험이나 목표물의 다른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보상을 제공한다. 조금 더 생각하면 사람들의 여정을 훨씬 흥미롭게 하고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훨씬 큰 만족감을 느끼게 해줄 수 있다. 

"간결한 것이 더 풍요로운 것이다."
                           -건축가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간결할수록 지루해질 뿐이다."
                           -건축가 로버트 벤투리(Robert Venturi)

레벨작업에 도움되겠다~ㅎ
by 이즈마일 | 2009/07/09 16:39 | 공부합시다!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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